Interior/Style

#2 북유럽 스타일 인테리어란

고든랭지 2018. 1. 25. 00:05

미니멀 스타일과 북유럽 스타일은 비슷해 보입니다. 그 이유는 미니멀 스타일이 북유럽 스타일에서 영감을 얻어 생겨난 스타일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북유럽 스타일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칸디나비아 반도를 중심으로 한 덴마크와 스웨덴, 핀란드 등 북유럽국가의 폐쇄적 지리 요건으로 인해 생긴 독자적 스타일을 북유럽 스타일이라고 합니다. 북유럽 스타일은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밤과 겨울이 긴 자연환경으로 인해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실내에서 활동이 가능한 가구 디자인, 실내 디자인, 공예 디자인이 발달하였습니다. 스칸디나비아 반도를 구성하는 나라마다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공통적인 특징은 자연 친화적이라는 것입니다. 

 

따뜻한 물성을 지닌 나무와 가죽, 패브릭을 활용한 가구와 밝고 편안한 컬러 마감재를 사용합니다. 또한 원목을 사용하고 소품들이나 가구들이 좋은 재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색감도 다양하고 톡톡 튀는 컬러를 이용한 소품이 많습니다. 패브릭으로 포인트를 많이 주는 것이 특징이며 화이트톤의 벽과 바닥을 사용하여 소품들이 더욱 눈에 띄게 해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북유럽 스타일의 인테리어 한국에서 유행 세를 타게 된 것은 북유럽지방과 한국의 문화가 비슷한 모습이 있기 때문입니다. 비슷한 크기의 주택, 습식 화장실을 선호하고 사계절을 가지고 있다는 점 등이 있습니다. 또한, 경제적이고 실용적이며 자연 친화적인 것을 추구하는 북유럽 스타일이 요즘 추세와 잘 맞아서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 건 아닐까요? 이러한 북유럽 스타일을 집에서도 효과적으로 연출해내는 방법을 몇 가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자연 친화적인 소재를 사용하기

북유럽 스타일의 특징 중 하나는 자연 친화적이라는 것입니다. 북유럽 사람들에게 자연은 소유물이 아닌 인간이 빌려온 것으로 생각합니다. 북유럽 스타일 디자인의 모든 영감은 자연에서 얻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나무, 가죽, 천, 털과 같은 자연 친화적인 재료들로 집안을 구성하시기 바랍니다.

 

따뜻함을 주는 색과 재질 사용하기

북유럽지방은 겨울이 길고 추우므로 집안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길었습니다. 그러므로 집안에서 포근함과 따뜻함을 주는 색과 재질을 많이 사용하였죠. 따뜻한 느낌을 주기 위해 주로 흰색 벽을 사용하고 밝은 톤의 나무를 바닥에 사용하였습니다. 타일에는 쿨 블루와 그레이를 대체로 많이 사용합니다. 대체로 톤이 다운된 색들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채도가 높은 색들은 인테리어 포인트를 주기 위한 용도로 소품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채광과 조명 활용하기

북유럽 스타일은 채광을 중요하게 생각하였습니다. 그리하여 넓은 창을 내고 자연의 빛을 최대한 집안으로 들어오게 하였습니다. 만약 집안에 채광을 방해하는 요소들이 있다면 다른 곳에 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북유럽 지방 특성상 낮이 짧고 밤이 길기 때문에 조명 활용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였습니다. 조명을 선택할 때 자연 친화적인 소재와 따뜻한 느낌의 색이 사용된 조명을 사용하고, 펜던트 등과 다양한 종류의 스탠드 등을 사용하여 공간을 연출하시기 바랍니다.

 

 

패브릭 재질을 사용한 가구

북유럽 스타일에 관련하여 이미지를 검색하다 보면 단순하지만 차분한 색의 쿠션이나 북유럽 특유의 패턴이 그려진 패브릭 제품들이 사용된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패브릭 소재를 이용한 소품들을 통해 소파 위를 꾸미거나 러그를 사용한다면 좀 더 북유럽스러운 느낌을 집안에 주실 수 있습니다.

 


 

2018/01/24 - [Interior/Style] - #1 미니멀리즘과 미니멀 인테리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