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ior/Style

#8 팝 아트 스타일 인테리어

고든랭지 2018. 3. 1. 13:44

요즘은 어딜 가나 한 번쯤은 팝아트를 볼 수 있습니다. 식당을 가게 되면 앤디 워홀의 작품들을 연상하게 하는 콜라와 케첩 그림이나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작품들을 그대로 그려 넣거나 혹은 그의 팝아트 기법을 사용하여 만든 만화의 한 장면을 벽면에 그려 넣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식당뿐만 아니라 다양한 일상 품목들에서도 팝아트를 같이 접목한 것들을 알 수 있는데, 예를 들면 편의점에서 파는 팩에 담긴 커피에 키스 해링의 팝아트 작품을 그려 넣은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이처럼 팝아트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이유는 말 그대로 팝아트가 Popular Art의 줄임말이기 때문입니다. 즉, 글자 그대로 대중 예술이라는 의미입니다. 어렵거나 복잡한 예술이 아니고 대중에게 친숙한 만화나 광고, 상품, 유명인사 등을 인용하여 표현한 예술이므로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재밌게 표현된 예술입니다. 

팝아트는 1950년대 영국에서 처음으로 생겨났습니다. 1949년 영국의 프랜시스 베이컨이 팝아트에 큰 영향을 주었고, 리처드 해밀턴이 잡지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오려 내여 콜라주 기법으로 시대를 풍자하면서 그것이 팝아트의 시작이 되었습니다. 영국의 팝아트는 사회 비판적이고 풍자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었지만, 미국으로 건너오게 되면서 소비사회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성격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팝아트는 텔레비전이나 미디어, 상품광고, 거리의 표지판 등 다중적이고 일상적인 것뿐만 아니라 콜라, 만화와 같은 흔한 소재들을 미술 속으로 끌어들여 순수예술과 대중예술이라는 이분법적인 구조를 불식시키고 그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초창기 비판적인 면모보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상업적으로 변하고 소비문화에 굴복한 면을 보이게 되면서 비판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팝아트가 순수예술과 대중예술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드는 역할을 하게 되면서 전문적인 예술가가 아니 일반인들도 팝아트를 통해 쉽게 예술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러 유명 작가들이 사용했던 방식을 따라 하면 우리도 쉽게 팝아트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입니다. 쉽게 따라 하고 일상 소재를 통해 팝아트를 할 수 있는 장점 때문에 팝아트는 인테리어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스타일이 되었습니다. 

팝아트 스타일 인테리어를 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어렵지는 않습니다. 팝아트의 대표적인 작품이나 그 기법들이 사용된 작품들을 통해 공간을 채우면 됩니다. 한쪽 벽면을 팝아트로 장식하거나 액자에 팝아트를 넣거나 쿠션과 같은 패브릭 재질을 사용하여 팝아트 요소를 집어넣으면 됩니다. 하지만 팝아트 요소를 무작정 집어넣으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어느 정도 규칙을 지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팝아트 요소를 사용하기

팝아트 스타일 인테리어니까 당연한 일이겠지만, 팝아트적인 요소를 만들고 공간에 배치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기존 작가들이 만든 작품들을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본인이 좋아하는 캐릭터를 직접 작업하고 프린트하여 벽에 걸어두어도 좋습니다. 팝아트는 유명인들이나 유명 브랜드 로고, 마블과 같은 코믹스들과 같은 것들을 사용하여 만들기 때문에 본인이 좋아하는 것을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다음 팝아트에 사용되는 기법인 확대하기, 반복하기, 색상 변조하기 등을 사용하여 본인만의 팝아트를 만들어 공간에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밝은 공간에서 연출하기

팝아트 요소들은 대체로 선명한 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팝아트 요소를 넣기 전의 공간이 너무 다양한 색을 가지고 있다면 팝아트를 조화롭게 사용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므로 모던 스타일과 같이 많은 색을 사용하지 않고 대체로 밝은 분위기의 인테리어 스타일의 공간에 팝아트를 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을 구성하는 첫 번째 벽과 두 번째 벽은 밝은색으로 칠을 하고, 나머지 벽은 어두운색으로 칠하는 대신 밝은 그림의 팝아트 요소들을 사용한다면 좋은 예가 될 것 같습니다.

단순한 형태의 가구 사용하기

미니멀리즘 스타일을 기반에 둔 모던한 가구를 사용하는 것은 팝아트 스타일을 연출하기 위한 가장 훌륭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용적이면서도 단순한 가구를 사용하여 기능적인 부분을 충족하고 다양한 색감과 눈길을 사로잡는 팝아트 요소를 통해 인테리어의 포인트를 줌으로써 균형 잡힌 공간을 연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구를 통해서도 팝아트를 표현하고 싶다면 단순한 형태의 가구에 팝아트 기법인 레터링과 그라피토를 사용하여 독특한 외관을 연출하거나 특이한 형태의 가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점은 팝아트가 인테리어의 포인트가 되어야 하는 점입니다.

팝아트만을 사용한 인테리어 공간도 물론 있을 테지만 머릿속에서 상상해 본다면 그 공간은 너무 눈 아프고 정신없을 것 같습니다. 팝아트 스타일 인테리어를 하는 것은 에너지 넘치고 활기찬 공간을 연출하기 위함이겠지만 너무 과한다면 오히려 그 반대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중요한 점은 팝아트 스타일 인테리어는 다른 모던 스타일이나 미니멀 스타일, 인더스트리얼 스타일들과 함께 조화롭게 연출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다른 스타일을 통해 공간의 기초를 잡고 팝아트로 포인트를 주었을 때 팝아트 스타일이 주는 진정한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2018/03/01 - [Interior/Style] - #8 팝 아트 스타일 인테리어

2018/02/13 - [Interior/Style] - #7 레트로와 빈티지 스타일 인테리어

2018/02/06 - [Interior/Style] - #6 인더스트리얼 스타일 인테리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