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ior/Style

#6 인더스트리얼 스타일 인테리어

고든랭지 2018. 2. 6. 10:00

최근에 많이 볼 수 있는 스타일 중 하나인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상업공간에 특히 많이 적용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창고를 카페로 리모델링하여 사용 중인 사례를 제법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차가우면서도 세련되고 모던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인기를 끄는 것 같습니다. 그럼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이 어떻게 생겨나고 정확히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920년대 이후 급격히 시작된 산업화를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의 탄생으로 봅니다. 산업을 중심으로 발전함에 따라 공장화와 기계화가 되어갔고 여러 분야에 영향을 끼치며 발전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 후 산업화가 쇠퇴기를 맞으며 급격한 속도로 증가했던 공장들을 포함한 산업화의 산물들이 버려지고 방치되기 시작하였고 돈은 없지만, 열정이 가득 찬 예술가들이 그 공간들을 재활용하고, 그것들을 예술의 소재로 사용하면서 현재에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이라고 불리는 스타일이 생겨났습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산업, 공업의 느낌이 강조된 디자인 스타일을 통틀어 인더스트리얼 스타일(Industrial Style)이라고 합니다.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의 특징을 살펴보면 거칠고 투박한 스타일링을 통해 이색적이면서 모던한 느낌을 주는 공간을 만들어 낸다는 것입니다. 사용되는 재질들은 거친 느낌을 주기 위해 가리지 않고 그대로 노출하며, 어둡고 차가운 색을 사용하여 공간을 연출하여 차도남과 같은 젊고 차분하며 세련된 느낌을 강하게 줍니다. 사용되는 가구들을 보면 심플하지 않은 구조나 형태의 가구를 사용하지만 전체적으로 봤을 땐 심플해 보이는 것이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의 독특한 매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을 주거공간에서 연출하기는 제법 쉽지 않은 일입니다.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을 연출한 여러 상업공간을 생각해보면 일반적인 주거공간과는 다른 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높은 천장을 가지고 있으며 천장을 가리지 않고 콘크리트와 파이프들을 노출해 거친 느낌을 연출하고. 또한, 기둥과 같은 건축적 요소들을 사용하여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을 연출한다는 점입니다. 구조적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 있지만 다른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의 특징을 잘 살린다면 주거공간에서도 연출할 수 있을 것 입니다.

거친 느낌의 재질 사용하기

주거 공간에서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을 연출하기 위해서는 거친 느낌을 살려주는 재질을 사용해야 합니다. 바닥에 노출콘트리트와 폴리싱마감을 하는 것은 온돌난방의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닥보다는 벽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벽에 노출 콘크리트를 사용하여 거친 느낌을 주거나 한쪽 벽면에 벽돌을 사용한 느낌을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구의 경우 금속재질과 거친 느낌의 나무가 섞인 선반과 장식장을 사용하고 가죽과 금속프레임으로 구성된 의자류의 가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드와 옐로우와 같은 채도가 높은 색상은 대체로 피하는 것이 좋고, 어두운 톤의 색상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랙, 그레이, 브라운 계열을 주로 사용하여 연출한다면 집안 전체적으로 거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화이트를 벽면과 바닥에 사용하고 그레이와 브라운 계열이 사용된 가구를 포인트로 연출한다면 모던하고 절제된 느낌의 인더스트리얼 스타일링을 할 수 있습니다.

조명에도 금속이 많이 사용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매립형 다운 라이트보다는 레일형 다운 라이트를 사용하여 금속을 노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스탠드형 조명을 사용할 경우 기구학적인 형태를 사용하거나 파이프로 구성된 조명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더스트리얼 스타일 인테리어를 연출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지만 거친 느낌을 살리는 것이 핵심이라 생각합니다. 가리지 않고 있는 그대로를 보여주는 것이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이 추구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2018/02/01 - [Interior/Style] - #5 트로피칼 스타일 인테리어

2018/01/31 - [Interior/Style] - #4 모던 스타일 인테리어

2018/01/29 - [Interior/Style] - #3 내추럴 스타일 인테리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