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ior/Style

#4 모던 스타일 인테리어

고든랭지 2018. 1. 31. 16:07

여러분도 한 번쯤은 모던 스타일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었을 것입니다. 제가 처음 공간디자인 공부를 시작하게 되면서도 가장 많이 들었던 단어 중 하나가 바로 모던인데요. '모던한 느낌의 인테리어다'라는 말을 듣고 어느 정도 이해는 되지만 무엇이 모던한 것인지를 명확하게 알지는 못했습니다. 그래서 저와 같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모던 스타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더니즘

모더니즘은 왕과 귀족으로 이루어진 구조를 자본가들이 대체하는 과정에서 발달한 개념입니다. 왕과 귀족들의 탄압에서의 해방, 즉 정치적으로는 왕권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시민이 되는 것이며 관념적으로는 신에게서 벗어나 자유로운 인간이 되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건축분야에서도 이와 같은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과거의 장식적인 형식 위주의 유럽 건축의 전통을 끊고, 무장식과 순수한 외관 등을 지향하는 건축이 완성된 것입니다. 이는 곳 실내에도 영향을 끼쳤고 미적인 것보단 실용적이며 기능적인 디자인을 추구하게 되었습니다.

모던 스타일 인테리어 

화려한 장식에서 오는 미를 버리고 순수한 기능에 집중하는 스타일입니다. 단순한 형태와 비례 그리고 물질의 있는 그대로의 아름다움을 살리려고 노력합니다. 심플함이 특징이고 그 심플한 디자인 속에서 개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과다한 색채와 패턴의 사용을 배제하고 단순하며 간결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색의 조합을 최소한으로 줄이려고 합니다. 블랙, 화이트, 그레이와 같은 색을 주로 사용하며 무채색 컬러와 아이보리, 베이지, 브라운 등을 활용합니다. 무늬와 패턴이 들어간 패브릭은 사용을 자제하며 직선적이고 단순한 공간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갑고 명확한 느낌을 주지만 섬세하면서도 부드러운 이미지를 나타냅니다. 

모던한 공간을 꾸미는 데 필요한 몇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공간을 심플하게 유지하기

심플함은 모던 스타일 디자인의 핵심입니다. 공간을 늘 심플하게 유지한다면 모던 스타일 인테리어를 하시는데 별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심플하게 유지하라는 말은 단지 4개의 벽과 의자만 존재하는 것처럼 만들라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방안의 구성하는 가구들과 여러 요소가 잘 정리정돈이 되어있어야 함을 의미하는 것이죠. 

기능적인 면을 중시하기 

공간을 구성하고 꾸미는 것에 있어서 기능적인 면을 우선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먼저 공간을 구획할 때, 불필요한 것들을 없애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든다면 모던 스타일의 주방을 꾸미고 싶다면 주방에서 사용되는 모든 기구는 동선을 최소화하는 효과적인 위치에 배치되어야 하고 작업대도 넓고 깨끗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방을 꾸미는 소품들도 최소한으로 유지하면서 기능적이어야 합니다. 소품을 고르는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모던 스타일 인테리어를 하기 위해선 소품을 고르는 다양한 이유 중 기능적인 면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색을 활용하기

다른 스타일의 인테리어들에서도 마찬가지지만 인테리어를 구성하는 데 중요한 점 중 하나는 바로 색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어떠한 색의 조합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그 공간이 주는 느낌이 확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모던 스타일에서는 화이트, 블랙, 그레이, 베이지를 잘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각 공간을 구성할 때 큰 요소부터 색을 채워가며 조합을 하시길 바랍니다. 화이트 벽을 기본으로 하여 바닥 색을 고르신 다음 차례로 큰 가구들의 색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것을 저 4가지 색에서 구성하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4가지 색에서 출발하되 다양한 색을 조화롭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최신 가전제품을 활용하기

날이 갈수록 최신기술이 적용된 가전제품들이 출시됩니다. 이러한 제품들을 사용하는 것도 모던 스타일 인테리어를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기술이 좋아질수록 가전제품의 두께나 크기는 간소화해지고 심플해집니다. 티비를 생각해보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정사각형 박스 형태였다면 최근에는 얇은 판처럼 심플해졌음을 알수 있습니다. 이러한 최신 제품들을 사용한다면 공간 안에서 깨끗한 직선의 모습도 살리면서 기능적인 면도 잡는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2018/01/29 - [Interior/Style] - #3 내추럴 스타일 인테리어

2018/01/25 - [Interior/Style] - #2 북유럽 스타일

2018/01/24 - [Interior/Style] - #1 미니멀리즘과 미니멀 인테리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