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ior/Style

#5 트로피칼 스타일 인테리어

고든랭지 2018. 2. 1. 15:15

우리는 종종 특별한 인테리어를 가진 카페를 찾아다니곤 합니다. 화이트톤의 벽과 세련된 가구들로 이루어진 카페나 베이지와 브라운 색을 활용하여 포근한 느낌을 주는 카페 등 여러 스타일을 가진 곳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이국적인 분위기와 시원한 느낌을 주는 트로피칼 스타일 인테리어를 알아보겠습니다.

트로피칼 스타일은 영국 식민지풍 스타일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인도와 카리브 해의 전통스타일은 19세 이래에 영국 식민지풍에 영향을 주게 되었고 그로 인해 트로피칼 스타일이 생겨났습니다. 열대 기후에서 잘 자라는 식물과 과일을 주로 사용하며 더위를 고려한 얇고 시원한 느낌의 패브릭 재질을 사용합니다. 패브릭의 최소한의 봉제를 통해 자연스러우면서 편안한 느낌을 내는 것이 특징이며 동시에 몽환적이면서 이국적인 느낌을 나타냅니다. 특히 다양한 과일과 식물, 앵무새 등을 디자인 요소로 사용하며 밝고 과감한 톤의 그린, 블루, 핑크를 함께 사용하여 트로피칼 고유의 패턴과 디자인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패턴과 디자인이 들어간 쿠션과 액자 등을 사용하며 크게는 한쪽 벽면에 이러한 디자인을 적용하기도 합니다. 

트로피칼 스타일만의 특이한 패턴과 디자인 요소들을 통해 실내 인테리어를 한다면 휴양지에 가지 않아도 다양한 열대 식물과 시원한 느낌의 가구와 재질 등을 통해 휴양지를 연상시켜 이국적인 공간에서 휴식을 취하는 듯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트로피칼 스타일 인테리어의 가장 큰 매력은 바로 이국적인 분위기 속에서 느끼는 여유로운 휴식과 편안함입니다.

날씨에 따라 생각나는 인테리어 스타일이 있습니다. 한겨울에는 따뜻한 느낌을 주는 북유럽 스타일이라면 한여름엔 트로피칼 스타일이 제일 먼저 떠오릅니다. 더운 여름날 시원한 색채와 패턴을 가진 트로피칼 인테리어를 보고 있으면 내 방도 저런 느낌으로 꾸미고 싶을 때가 한두 번이 아니랍니다. 그런 의미로 트로피칼 스타일을 연출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열대 지방의 색을 사용하기

트로피칼 스타일에 사용되는 색상들은 실제 열대지방을 연상시킬 정도로 유사합니다. 열대지방의 자연환경을 생각하여 그와 유사한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루, 옐로우, 테라코타, 그린,브라운 계열의 색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또한, 좋아하는 열대 과일의 색상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트로피칼에 사용되는 색상은 각각 자연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베이지, 밝은 브라운 - 해변

옐로우 - 태양의 밝은 빛

그린 - 자연과 식물, 신선함

레드, 테라코타 - 건조하고 열에 익어가는 흙

베이비 블루 - 맑게 개인 하늘

브라운 - 나무

다크블루 - 열대지방의 바다

식물을 사용하기

실제 식물을 사용하거나 열대 식물이 그려진 벽지를 사용하는 것은 트로피칼 스타일을 연출하는 데 큰 도움을 주는 도구들입니다. 잎이 넓은 열대 식물들과 크게 그려진 열대 과일들이 그려진 소품들이 있는 공간을 생각해 보십시오. 열대 식물들을 집안에 배치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트로피칼 스타일의 연출이 가능합니다.

부드러운 색의 조명 사용하기

중성 톤을 가진 자연스러운 색의 조명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체로 빛을 은은하게 분산시켜주는 패브릭 재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명에 사용되는 재질은 시원한 느낌을 주는 금속이나 열대지방을 생각나게하는 나무 재질이 사용된 제품을 사용하십시오. 실링 팬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실링 팬의 색과 재질을 신경 써서 선택해주어야 합니다.

적절한 장소 찾기

트로피칼 스타일을 연출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장소가 필요합니다. 주변 환경이 어울리지 않는다면 연출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여름을 제외하면 연출하기 어려운 환경에 있기 때문에 벽지와 천장을 전부 손보기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절한 장소를 찾는 것은 더욱 중요하겠죠?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수 있는 공간을 선택하여 연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창문 옆에 티테이블과 안락한 의자를 둘 수 있는 공간이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패브릭과 가구 활용하기

열대 과일, 원숭이, 플라밍고, 큰 야자수 잎, 앵무새 등이 그려진 다양하고 화려한 패턴의 패브릭 소품들을 이용하면 아주 손쉽게 연출이 가능할 것입니다. 단 주변 가구들과의 조화가 잘 맞아야겠죠? 밝은 파스텔 색조의 벽에 나뭇잎이 그려진 패브릭 제품을 걸어 연출하셔도 좋습니다. 가구는 어두운색의 목재인 월넛, 마호가니가 사용된 가구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018/01/31 - [Interior/Style] - #4 모던 스타일 인테리어

2018/01/29 - [Interior/Style] - #3 내추럴 스타일 인테리어

2018/01/25 - [Interior/Style] - #2 북유럽 스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