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ior/Style

#3 내추럴 스타일 인테리어

고든랭지 2018. 1. 29. 15:27

앞서 소개했던 북유럽 스타일과 같이 자연에 근거를 두고 있는 스타일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바로 내추럴 스타일입니다. 

내추럴 스타일의 시작

내추럴 스타일은 클래식 스타일을 발전시켜온 상류층과는 달리 서민층에서 그 근본을 찾을 수 있습니다. 경제력이 약한 농부들은 소박하고 투박하며 장식이 없는 실용적인 스타일의 생활을 영위했고, 그 안에서 이루어진 스타일이 내추럴 스타일입니다. 특히 18세기 이후 유럽 농부들의 생활이 주로 반영되어 만들어졌습니다. 즉, 가난한 사람들이 집을 짓고 꾸미기 위해 가공하지 않은 나무, 돌, 흙, 수공예품등을 사용하여 만든 것을 뜻합니다.

내추럴 스타일의 발달

꾸미지 않은 소박한 삶이 주는 분위기와 자연 그 자체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이 내추럴 스타일의 기본입니다. 내추럴 스타일이 발달하게 된 배경은 19세기 이후 급격한 산업화, 도시화 등으로 물질문명에 살고 있는 현대인에게 자연이 동경의 대상이 되면서부터 입니다. 자연이 주는 편안함과 안정감, 소박함을 찾게 되면서 내추럴 스타일은 점차 발전하게 되었고, 기계화된 공간에 생명력을 불어 넣기 위한 소재로 돌, 들꽃, 나무등이 사용되며 범위가 더욱 넓어 졌습니다.

내추럴 스타일의 특징

내추럴 스타일의 대표적인 소재는 흙, 나무, 돌, 자연광입니다. 내추럴 스타일의 컬러와 소재도 모두 자연물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자연이 주는 편안함과 솔직함, 안정성을 기본 무드로 추구합니다. 자연의 안정된 질서를 실질생활을 위한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죠. 내추럴한 공간은 공기의 순환이 잘되고 자연광을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창이 크며 통풍이 좋게 만들어 집니다. 좁은 공간을 편리하게 꾸미고, 수납을 강조하며 가구나 패브릭에도 실용성을 강조합니다. 자연 소재와 색감을 살린 베이지, 브라운톤의 색채와 옐로우, 그린 등의 중간 톤 색채를 주로하여 온화하며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내추럴 스타일의 종류

모던 내추럴 스타일

내추럴 스타일에 모던 스타일의 절제와 생략, 실용성을 가미해 나온 것으로 정통 내추럴 스타일에 모던 스타일의 특성이 20~30%정도 가미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던 스타일의 절제되고 지나치게 반복적이며 인공적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자연의 색과 부드러운 나무, 들꽃, 자연광, 면과 마 등의 소재를 사용하여 간결하면서도 편안하고 소박하게 꾸민 스타일로 '도시에 끌여들인 자연'이라 할 수 있습니다.

프로방스 스타일 

프로방스 지방은 기후 변화가 크고 따뜻한 곳으로 그 지방에서 자라는 꽃과 식물, 나무의 종류가 많습니다. 때문에 다채로운 색과 자연스러운 디자인이 프로방스 스타일의 특징이 되었죠. 내추럴 스타일이 지닌 단조로움과 소박함에 좀 더 활기를 불어 넣은 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무와 화강암 등 자연 소재를 주로 사용하며, 집의 외벽과 내벽에 바이올렛과 그린, 핑크, 옐로우 등의 컬러를 칠합니다. 또한 프랑스 남부의 강한 햇살을 받고 자란 강렬한 색상의 꽃과 나무, 집 주변에 자라는 허브 등의 식물을 모티브로 한 패브릭을 사용하여 자연의 활기와 생동감이 느껴지도록 표현합니다.

컨트리 스타일

가공되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투박한 소재와 스타일을 고수하는 경향으로 내추럴 스타일보다 거칠고 좀 더 자연에 가까운 스타일입니다. 꾸미지 않은 소박함이 컨트리 스타일의 컨셉으로 원목을 그대로 잘라 테이블을 만들고, 거친 느낌을 즐기는 등 가능한 있는 그대로의 자연을 사용하려는 노력을 합니다. 들꽃이나 나뭇가지, 드라이 플라워는 중요한 장식 소품이 되며 조상들의 손 때묻은 오래된 생활용품, 조각 천을 이어 만든 퀄트, 까슬한 느낌의 마, 염색하지 않거나 자연 염색을 한 면 등이 주소재로 사용됩니다.

엘레강스 내추럴 스타일

니스, 모나코, 남부 프랑스, 이탈리아 남부등의 지중해 연안은 휴양도시 로 유명한 곳입니다. 따뜻하고 여유있는 이 지역들은 보다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내추럴 스타일이 생겨났습니다. 자연의 투박함을 좀더 세련되고 고급서럽게 표현해 낸 것으로 나무에 흰색 페인트를 본래의 무늬가 보이도록 살짝칠해 사용하는 화이트 오크와 화이트 톤으로 회벽을 주로 발라 바닥과 마찬가지로 크림 화이트 톤으로 전체 분위기를 밝게 만드는 회벽등이 중요한 기법으로 사용됩니다. 실크, 면, 린넨 등 자연섬유로 만든 패브릭도 많이 사용되며 내추럴 스타일에 비해 소재와 공간을 보다 여유있게 활용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내추럴 스타일을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물질문명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현재, 자연을 우리의 삶에 끌여들이고 느끼고 싶다면 내추럴 스타일 인테리어를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2018/01/25 - [Interior/Style] - #2 북유럽 스타일

2018/01/24 - [Interior/Style] - #1 미니멀리즘과 미니멀 인테리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