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ior/Style

#1 미니멀리즘과 미니멀 인테리어

고든랭지 2018. 1. 24. 19:11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미니멀 스타일 인테리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미니멀 스타일 인테리어의 근간이 되는 미니멀리즘에 대해 간략히 알아 본다면, 최소주의 또는 미니멀리즘(Minimalism)은 최소한의 요소만을 사용하여 대상의 본질을 표현하는 예술 및 문화 사조입니다. 1960년대 후반부터 미국의 시각예술을 중심으로 일어났고 점차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되었습니다. 특징은 모든 기교를 지양하고 불필요한 것들을 제거하여 사물의 근본적인 것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예술 분야에서 사용된 용어이지만, 2010년대부터 점차 미니멀리즘을 생활방식에 녹여내었고, 즉 '불필요한 것들을 비우고 가치 있는 것으로 채우는 것'을 의미하는 미니멀 라이프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일본에서는 2011년에 일어난 동일본대지진 이후 미니멀 라이프의 열풍은 확산하였습니다. 이러한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자연스럽게 미니멀 인테리어도 함께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미니멀 라이프의 특징처럼 미니멀 인테리어의 특징도 유사합니다. 공간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없애고 비우는 것을 통해 그 공간이 가진 미를 살리는 것만으로 스타일을 살릴 수 있습니다. 또한, 색상을 통해 모던함을 주거나 내추럴한 느낌을 살릴 수도 있습니다. 이제 미니멀 인테리어의 몇 가지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표면을 깔끔하게 청소하기

지금 당장 집안을 둘러본다면 바닥에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현관에는 아무렇게나 벗어놓은 신발, 신발장 위에 올려놓은 우편물들과 자동차 열쇠 등이 있을 겁니다. 집안 바닥에는 외출하고 돌아와서 내려놓은 가방과 벗어놓은 양말과 옷가지들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식탁이나 거실에 있는 테이블 위엔 빈 컵과 접시, 먹다 남은 간식거리나 비타민 등 정말 다양한 것이 올려져 있을 겁니다. 그럼 이제 이것들을 정리할 때입니다. 보관해야 할 것들과 버릴 것들을 분류하시고 정리하시길 바랍니다. 이 물건이 정말로 필요한 것인가를 생각하며 모든 표면을 청소하다 보면 점차 깨끗해지고 단순해진 공간을 발견하실수 있을 겁니다.


뉴트럴 컬러 사용하기

뉴트럴, 즉 중성 색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클래식한 미니멀 인테어를 하고 싶다면 중성 톤의 색을 잘 사용하셔야 합니다. 중성 색을 통해 깨끗하고 선명하며 신선하고 상쾌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조명을 통해 쉽게 분위기를 바꿀 수 있습니다. 노란색 음영을 통해서 따뜻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줄 수 있고 파란색 음영을 통해서는 선명하고 뚜렷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을 이용해 자연광을 사용하여 따뜻한 분위기를 만들거나 인공조명을 통해 선명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neutral color를 검색하시면 좋은 예시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양보단 질을 택하기

집안을 구성하던 것들 중 불필요한 것들을 없애기 시작하면 정말 필요한 것에 대한 선택과 집중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통해 정말 필요로 한 것에 더욱 투자하고 그로 인해 더 많은 만족감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아마 더 많은 물건이 공존했던 때보다 더 큰 만족감을 얻게 될 것입니다.


새로운 것이 들어오면 오래된 것은 버리기

처음 이사 왔을 때의 넓고 큰 공간과 텅 빈 주방 장과 옷장들은 지금은 안 쓰고 먼지 쌓인 물건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심지어 그 물건들은 언제 정리 해야 한다는 압박감에 꾸준히 우리를 괴롭히고 있습니다. 이제부턴 새로운 것이 들어오면 오래된 것은 버리는 'one in, one out'을 실천해야 합니다. 



비슷한 톤의 다양한 재질을 사용하기

중성 식을 사용한 작은 공간은 차갑거나 느긋하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비슷한 톤의 다양한 재질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니트, 벨벳, 양모 등의 다양한 재질을 사용한다면 공간에 따뜻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비슷한 톤이라면 자유롭게 재질은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색을 어떻게 조합할지 고민이라면 자연 속에서 해답을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수납공간에 투자하기

위에서 말한 표면 청소와 'one in, one out'을 잘 지키신다면 이제 정말 필요한 것들만이 공간에 남아있게 될 것입니다. 만약 그 물건들이 들어갈 적절한 공간이 없다면 그 물건들도 어지럽게 보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각 물건들에 적당한 수납공간을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한 수납공간이 없다면 투자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네요.


미니멀 라이프와 인테리어에 필요한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가짐이라고 생각합니다. 최소한의 것을 삶의 여유와 만족을 느끼는 마음가짐을 통해 생겨난 라이프 스타일과 인테리어 양식이니까요. 미니멀해진 내 삶과 공간을 포근한 소파에 앉아 만끽하시길 바랍니다.